도서관 이용자의 도서관 노출경험이 도서관 불안에 미치는 영향: 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act of Library Exposure Experience to Freshmen's Academic Library Anxiety in South Korea

  • cc icon
  •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들이 대학도서관을 이용할 경우, 대학 입학 이전의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선행적 이용경험이 대학도서관 이용에서 발생하는 도서관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A대학교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으로 표집하여 설문조사(LAS)를 수행하였다. 445명의 대학도서관을 이용한 신입생 이용자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대상으로 기초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대학 입학이전의 도서관 이용경험이 대학도서관 이용시의 도서관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성별, 초 중 고등학교의 소재지, 학교도서관운영자, 도서관이용교육, 도서관이용, 도서관활용수업이 도서관불안감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성별에 따른 도서관불안과의 관계는 영향이 없었으나 초 중 고등학교의 소재지가 도시지역일수록, 학교도서관운영자가 사서(교사)인 경우, 도서관이용이 많을수록, 도서관활용수업 참여경험이 높을수록 대학도서관에서의 도서관불안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도서관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he school libraries use experiences on the academic library anxiety among the freshmen of academy, A university's freshmen who had used the academic library were sampled systematically and surveyed. Data collected from 445 freshmen were analyzed using the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through the independents; sex, locations of schools, manager of schools, use education, library use, library aided instruction and compared with the previous studies. Library anxiety was also differed according to the locations of schools, managers of schools, library use, use education, library aided instruction. Based on the results, some recommendations were suggested to reduce the library anxiety of freshmen in academic libraries.

  • KEYWORD

    도서관불안 , 대학도서관 , 대학 신입생 , 학교도서관 , 도서관이용교육 , 도서관활용수업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한국의 대학진학률 순위는 2008년도 기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회원국 가운데 8위를 차지하였다.1) 또한 2010년도 기준 한국의 대학생수는 약 364만여명으로 1980년의 64만여명에 비해 약 6배 증가하였다.2) 대학생수는 점점 증가하여 2000년대 중반 이후에는 한국고교졸업생의 대학 진학률은 약8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고교졸업자의 대부분이 대학에 진학하는 이와 같은상황에서 대학도서관에 대한 대학 신입생들의 인식제고와 대학도서관 활용의 극대화를 위한 새로운 시도가 필요한 시점에 놓여 있다.

    대학도서관은 위치상 대체적으로 캠퍼스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지만 신입생들에게 대학도서관은 핵심적인 교수학습의 장으로 여기지 않거나 혹은 그 중요성을 자각하더라도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지지 않는 기관일 뿐이다.3) 본 연구의 대상인 대학도서관은 대학생의 교수-학습활동, 교수의 학술연구활동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대학교육의 중심기관으로 신입생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제고와 함께 도서관 불안, 두려움, 거부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문헌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