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공도서관 자료서비스 활성화 방안*

The Plan for Activating Collection Services of Public Library in Seoul Metropolitan

  • cc icon
  •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자료서비스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자료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시도별 공공도서관의 핵심인프라, 자료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이용실적, 그리고 핵심인프라 및 이용실적 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서울시 공공도서관 자료서비스의 현주소를 평가하였다. 이러한 분석 및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자료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5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서울시의 모든 공공도서관은 신착자료의 노출력(가시성)을 극대화하고, 장서기반의 문화(평생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도서관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외연을 확대하고, 공동보존서고를 건립하여 상호대차를 강화하며, 대중의 공공도서관 및 장서 인식도를 제고시켜야 한다.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plan for activating collection services of public library in Seoul. For this goal, author analyzed and compared the core infrastructure, collection services, and their correlation of public libraries in 16 local governments and evaluated environment and the current situation of collection service of public libraries in Seoul. Based on the these results, author suggested five plans or strategies for vitalizing the collection services of public libraries. All public libraries in Seoul must maximize the visibility of the new collections, supply the culture(life-long learning) programs based on library collections, expand the breadth of the collection service through library cooperation system, strengthen interlibrary loan by establishment of the collaborative repository, and raise the awareness of the citizens about the library and collections.

  • KEYWORD

    공공도서관 , 자료서비스 , 공동보존서고 , 도서관 협력시스템

  • I. 서 론

    도서관이 사회에 존재하는 박물관, 미술관, 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과 구별되는 결정적인 이유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자료중심의 지식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제공하는 동시에 보존·전수하여 왔기 때문이다. 부언하면 도서관은 장서개발, 보존관리, 제공서비스를 핵심가치로 삼아 당대 및 후대의 접근이용을 보장함으로써 배타적 정체성 내지 독점적 위상을 공인받고 있다.

    그 가운데 특히 공공도서관은 대중적 지식정보를 개발·보존하여 지역주민의 지적 호기심과 희열, 독서욕구의 충족과 생활화, 다양한 정보입수와 활용 등에 대한 기대심리를 충족시키는 문화기반시설이다. 그것은 모든 공동도서관의 핵심역량이 체계성, 역사성, 누적성을 구비한 지식정보의 집성체, 즉 장서에서 발원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하여 대다수 공공도서관은 오랫동안 자체 소장자료를 중심으로 관내열람, 복사제공, 관외대출, 정보제공 등의 자료서비스를 제공하다가 최근에 도서관 상호대차 및문헌제공서비스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일부 시도 및 기초자치단체는 서비스 권역 내의 동종간 또는 이종을 포함한 지역단위 상호대차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으 며, 국립중앙도서관의 전국상호대차시스템인 ‘책바다’를 이용하여 자료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공도서관 장서구성에 대한 지역대중의 불만은 적지 않으며, 그 결과가 방문자, 대출책수, 장서회전률 등의 감소나 저하 등으로 나타나고 있어 지금까지 적용한 자료서비스 전략을 전향적으로 반추하는 한편 시각을 거시화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도서관, 지역사회는 ‘장서 = 공공도서관’으로 인식해야 하며, 특히 사서직은 공공도서관 핵심가치를 ‘장서개발과 제공서비스’에 두고 지역주민의 직접적 이용가치를 극대화하고 간접적 후광효과를 확산시키는 방향으로 자료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도서관 자료서비스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자료서비스를 SWOT 분석·진단하고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부언하면 내적 충실화를 통한 자료서비스의 잠재적 역량 강화, 각종 문화(평생학습)프로그램의 재구성을 통한 자료서비스의 서너지 효과 창출, 공동보존서고 및 협력시스템 구축을 통한 이용가능한 자료범위의 확대, 인문학적 접근을 통한 공공도서관 및 장서에 대한 사회적 인식제고 및 자료이용 촉진 등의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II. 공공도서관의 인프라 및 이용실적 분석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자료서비스를 SWOT 분석하려면 전국 시도와 비교하여 현주소를 파악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2011년말을 기준으로 자료서비스 핵심인프라와 서비스실적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양자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면 다음과 같다.

       1. 핵심인프라의 현주소 분석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자료서비스를 위한 핵심인프라의 경우, 공공도서관수 대비 1개관당 봉사대상인구, 사서직원 1인당 봉사부담인구, 그리고 소장책수 대비 인구 1인당 책수를 시도별로 분석・비교하면 <표 1>1)<그림 1>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