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R-러닝 적용상의 어려움 및 해결방안에 관한 델파이 조사연구*

A delphi research on the difficulties in applying R-learning for early childhood instit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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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BSTRACT

    본 연구는 새로운 교육매체로 등장하고 있는 로봇을 유아교육기관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현재 적용하고 있는 R-러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및 어려움을 파악한 후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 학계와 현장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연구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R-러닝의 어려움은 로봇의 소프트웨어적 한계, 불편한 A/S 지원시스템, 로봇활용에 관한 교사연수 및 교육지원 부족, 로봇의 하드웨어적 한계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에서 R-러닝을 활용할 때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A/S 시스템 구축, 로봇교육 소프트웨어 지원, 정부의 일관된 재정적 지원 등이 도출되었다. 아직까지 유아교육기관에 R-러닝 적용을 위한 이론적 가정과 실제적 방안이 도출되지 않고 있는 시점에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한 R-러닝의 어려움과 해결방안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 R-러닝이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examines the difficulties and alternatives of R-learning application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 A delphi research was conducted three times on 20 expe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difficulties of R-learning were found including limitation of software, and hardware, uncomfortable A/S system, lack of teacher training and educational resources. Second, the alternatives of solving problems of R-learning were selected such as A/S system construction, supporting software for Robot based learning, supporting fund from government. Suggestions for effective R-learning application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 were provided.

  • KEYWORD

    R-러닝 , 유아교육기관 , 델파이 방법

  • Ⅰ. 서 론

    로봇은 사람을 대신할 수 있는 어떤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해 상상하고 노력해오는 과정에서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학문적으로나 기술적으로 다양한 분야가 융합하여 탄생한 것이다. 로봇이 개발되어 삶 속에서 실용화되는 데 오랜 세월이 걸렸으나 1990년대부터 산업분야 뿐 아니라 건설, 원자력 발전소, 의료, 복지, 해양, 우주 등 으로 확대되면서 교육분야에 까지 활용되는 차원에 이르게 되었다. 특히, 로봇에 정보화 기술을 도입하여 단순업무를 반복하는 기계적 차원을 넘어선 지능형 로봇이 소개되면서 우리 삶에서 로봇 활용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러한 로봇 기술의 발달과 함께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적 차원에서 “제 1차 지능형 로봇 계획”(한국과학기술위원회, 2009)을 제시하면서 지능형 로봇을 국가 전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권고하고 지원대책을 수립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2009)에서도 ‘유아교육선진화계획’ 아래 로봇기반 교육(R-러닝)을 소개하고 유치원 현장에 교사도우미 로봇 아이로비와 제니보를 배치하도록 지원하였다.

    그동안 전자매체 가운데 컴퓨터가 주된 교육매체로 사용되던 유아교육 현장에 로봇이 소개되면서 로봇이 가진 교육적 가치와 장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다(이정욱, 박선희, 이민정, 임수진, 2010). 지능형 로봇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성 가운데 다양한 감각을 통해 외부 정보를 입수하고 일정한 방식으로 설계된 과정을 통해 적절한 행동과 말을 하도록 되어 있는 로봇을 말한다(두산동아백과, 2008). 기존의 컴퓨터나 전자 매체와 달리 로봇은 인간과 유사한 외형을 갖추거나 동물의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유아들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고 학습동기 유발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또한, 교육적 콘텐츠를 로봇에 장착하여 학습을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교사가 유아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 아닌 양방향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유아는 지능형 로봇이 가지고 있는 음성인식과 센서, 재현능력 등을 통해 효과적으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으며, 로봇에 장착된 교육 콘텐츠 활용은 유아가 학습 원리를 이해하고 지식과 개념을 효과적으로 습득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이러한 로봇의 다양한 기능과 특성으로 인해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로봇을 교육에 활용 하는 것에 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수업장면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었다(박경희, 홍지명, 2010; 유혜숙, 2010).

    새로운 교육매체로서의 로봇에 대한 특성을 활용하여 교육활동에 연결하려는 시도가 증가하면서 R-러닝이 도입되고 유아교육 학계와 현장에서는 R-러닝 관련 이론적 측면 및 실제적인 적용 방안과 효과검증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왔다(이고은, 김경철, 2010; 이연승, 이민정, 강민정, 2014; 이정순, 유구종, 김민경, 2012; 이정욱, 이소정, 2013).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아교육에 R-러닝을 적용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모형들은 공통적으로 유아들의 언어발달, 수학적 사고능력발달, 사회정서능력 발달, 신체표현 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증진에 긍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경철, 박혜영, 2007; 김동춘, 이경옥, 방유선, 이영애, 이지영, 2013; 김상윤, 이민정, 안경숙, 김정희, 차영숙, 2012; 서경숙, 2008; 안경숙, 양지애, 2014; 유구종, 윤향실. 정상녀, 2011; 이현경, 서현, 2014; 지성애, 정재은, 2013; 최종욱, 2008). 또한, 최근에는 교실에서 로봇을 활용한 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유아와 교사의 인식이나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구(이경옥, 이상희, 엄소명, 정다희, 2012; 이연승, 김규수, 서현, 2011)도 나타나고 있다. 유아들은 로봇을 친구처럼 친밀한 관계로 인식하고 로봇의 생김새, 감정을 나타내는 표정, 자율적이거나 타율적인 이동과 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손혜진, 2011; 현은자, 2012). 또한, 유아교사들은 처음에는 첨단 교육매체로서 로봇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으나 로봇을 직접 교실수업에 활용해 가면서 점차 긍정적 시각으로 변해가고 로봇을 효과적 교수매체 가운데 하나로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유아교사들은 R-러닝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과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 새로운 교수매체인 로봇과 로봇 활용 교육에 대한 적극적 탐색과 활용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로봇의 특성과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며 로봇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도 부족하고 질높은 교육 콘텐츠 도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로봇을 활용한 수업에 관한 자신감과 관련되는 교수효능감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이연승, 강민정, 박선미; 2013; 이연승, 정지현, 강민정, 박선미, 김창환, 2013; 정한울, 한수정, 2012).

    이와 같이 유아교육기관에 로봇을 활용한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R-러닝 전반에 관한 연구들이 다양하게 수행되는 것이 필요하지만 유아교사들이 교실에서 R-러닝을 실행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과 방해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과 대안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